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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사진

시지각과 이미지_Perception & Imaging 3장, 5장

3장 기억과 연상 Memory and Association
하나의 사실이 여러 사실을 마음에 연상시킬수록, 그 사실은 기억 속에 더 잘 보존된다. 윌리엄 제임스

사진 = '기억의 거울', '눈으로 보는 일기장'
기억은 지각에서 중요한 부분. 알지 못하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보다 알고 있거나 기억에 남아 있는 것을 보는 것이 훨씬 쉽다. 
사진도 아는 것 내지 아는 것을 대상에 투사하여 촬영하지 말고, 보는 것을 촬영해야 할 것이다. 
"피사체에 다가가지 말고 피사체가 다가오도록 하자" 헨리 소로
풍경 사진을 찍던 마이너 화이트는 '순수하게 보기' 즉, 기억이 배제된 어린이와 같은 순수한 시선을 갈망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

기억 체계로서의 신체 - 운동선수나 무용수는 하나의 기억 체계로서 전신을 사용하여 연습

연상
우리는 연상을 통해 사물을 기억
마이너 화이트가 사진 강의할 때 "좋아, 나무 사진이군. 여기에 다른 건 뭐 없나?" 다른 것은 이 이미지(나무)가 달리 의미하는 것을 말함. 나무나 바위를 그저 나무와 바위로 보는 것은 평범한 해석.
나무와 바위가 의미하는 것, 즉 연상 의미 내지 암시가 기억할 만 한 사진을 만들어 낸다. 
바위를 찍은 것이 바위로 보이게 할 뿐 아니라 바위 이상의 것이 되게 하는 것이 목적. 

소품
특정 소품을 선택할 때, 그것이 사용되는 문맥 속에서 무엇을 의미하고 암시하길 원하는 지 생각해 봐야 함. 
기표로서의 소품은 여러가지 형태일 수 있음. 
참고: <The woman's dictionary of symbols and Sacred Objects> 

색 - 역시 기표 역할을 함

대응물equivalent
1920년대 초 스티글리츠는 클래식음악을 들으며 받은 느낌과 비슷한 감정을 유발시키는 구름을 사진으로 찍음. 시각과 청각이 대응.
에드워드 웨스턴은 고추, 바위, 바닷조개 등을 찍은 사진에 인체의 몸통을 그 시각적 은유 및 대응물로 설명
사람들은 사진을 보고 기억 속에 담긴 무언가를 연상 -- 사진은 기억 속에 있는 것에 대한 대응물

합감현상 - 공감각synesthesia

의성어 - 형편없이 인화된 사진 --> 시각적 의성어, 도시빈민가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

5장 윤곽선 Contours
이중적인 기능을 지니는, 인접한 두 형태의 경계선을 따라가는 작업은 무척 복잡한 일이다. 왜냐하면, 그 경계선의 양쪽 면에서 형태를 취하려는 지각 작용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모리츠 에셔

선명하거나 명확한 경계는 앞으로 전진하듯이, 부드러운 경계는 뒤로 물러나듯이 보인다. 

공유선 
공유선을 지배하려는 두 형태 사이의 경쟁 관계 - 윤관선 경쟁
경계선의 공유는 불안정하고 각각의 동형은 단순하고 독립적인 자신만의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 끌어당기는 힘을 드러낸다. 
전혀 연관성이 없는 두 사물이 나눠 갖는 공유선 영역에서 사진의 깊이감이 상실됨... 이런 모호함은 사진에 관심과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결국, 단순함은 모든 예술의 목표이며, 단순함을 성취하려는 것은 가장 힘든 작업 중 하나이다. 
공유선은 사진에 불확실성을 주입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미지 속에 있는 약간의 모호함은 유용하다. 그것은 보는 행위를 더욱 도전적으로 만들어 줄 뿐 아니라 관찰자를 끌어들여 더욱 깊이 있는 시각적 경험에 참여하게 한다. 
"예술의 목적은 단지 인지되는 것이 아니라 지각되는 것으로 물체의 느낌을 전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예술은 두 가지 기법을 사용한다. 하나는 사물을 낯설게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각 행위를 더욱 어렵게 하고 지속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형태를 왜곡하는 것이다." 빅토르 슈클로프스키

주관적 경계
연속성과 폐쇄성이라는 게슈탈트 법칙에 따라 선이 끊긴 불완전한 삼각형은 완전한 삼각형으로 보인다. ... 삼각형으로 폐쇄된 흰 색 영역은 주변의 흰색보다 훨씬 하얗게 보인다. 이는 순전히 주관적인 시각 경험으로, 이를 주관적 경계라 한다. 

마하밴드
청각, 후각, 미각과 같은 다른 모든 지각과 마찬가지로 시각도 변화에 의존한다. 다시 말해, 변화가 있기 때문에 지각이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지각은 활동적이고 상호 작용하는 과정이다. 
인접 영역 사이의 톤 변화, 즉 대비의 결과, 경계 부분의 대비가 높아짐. 어두운 영역에서는 보다 어두운 띠가, 그리고 밝은 영역에서는 보다 밝은 띠가 형성되면서 대비가 증가되는 이러한 현상이 마하 밴드
대비와 선명도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카메라에서 경계의 선명도는 초점의 선택, 심도 등으로 조절 될 수 있고 이미지 대비에 영향을 미친다. 

시각적 진동
윤곽, 테두리, 경계 등은 시지각에 매우 중요. 어떤 조건 하에서는 영역의 테두리가 아른거리며 흔들리는 움직임이 발생

사진의 모서리효과
이미지 경계 영역에서 농도의 증감은 농도차를 증가시켜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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