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그릇(Poet_in_Plate)

매운감자볶음

<다섯번째 그릇>

매운감자볶음

강원도식 매운감자볶음

2021년 3월 1일 만들었다. 

팬에 채소기름(식용유)를 두르고 감자를 썰어 넣는다. 감자위에 바로 고추가루를 뿌리고 잘 섞는다. 이렇게 고추기름을 만드는 게 맛의 핵심이다. 볶다가 물을 붓고 소금간을 한다. 나는 감칠맛을 위해 치킨스톡을, 단맛을 위해 약간의 맛술을 넣었다. 어머니들은 설탕과 조미료를 넣었을 거다. 뚜껑을 덮고 감자를 충분히 익힌다. 물이 다 졸아들어 걸쭉해지면, 들기름 한 바퀴를 두르고 대파와 통깨를 올리면 완성이다. 뜨거운 밥에 비벼 먹으면 그만이다.  

영화 <갱스오브뉴욕>은 감자대기근에 쫓겨 뉴욕으로 온 아일랜드 이민자들, 폭력조직 'Dead Rabbits'에 관한 영화다. 남북전쟁이 한창이던 시절, 일부 아일랜드인들은 삼시세끼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입대 했지만 수많은 전사자들이 나왔기 때문에 군인이 항상 모자랐다. 남북전쟁에 따른 징집에 반대하는 뉴욕 폭동 중심에 아일랜드 이민자들이 있었다. "부자들의 전쟁에 빈민들이 나가서 싸운다" 폭동때 등장한 구호다. 

2005~6년 WTO 반대 홍콩투쟁에 한국 농민들이 많이 참여했다. 그들 가운데 여섯명이 홍콩에 억류되어 재판을 받았다. 많은 홍콩인들이 도움을 주었다. 고맙다는 말에 한 홍콩시민이 말했다. "나도 그들(한국 농민들)처럼 작은 감자(small potatoes)입니다." 

GUNS N ROSES "WELCOME TO THE JUNGLE" --> www.youtube.com/watch?v=o1tj2zJ2Wvg

'한 그릇(Poet_in_Pl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르코프차 марков-ча(당근채)  (0) 2021.02.16
멸치국수  (0) 2021.02.03
두부야채덮밥  (0) 2021.01.27
아롱사태 돔베고기  (0) 2021.01.10